2022년 8월 16일 진에어 주가 특이점이 발생했습니다. 장중에 11% 가까운 상승을 보이고 8.28%의 상승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상승 원인은 최대 영업이익으로 코로나 재재 완화로 인한 수혜로 예상되며 여행 항공 관련주를 살펴봅니다.
진에어 주가 급등 원인
진에어가 내년인 2023년에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기대하는 기대감이 발생했습니다. 2분기 매출에 대해 영업 손실을 공시했는데 작년 대비 100%에 가까운 매출이 기록된 점이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영업 손실은 대폭 줄어서 내년 주가에 미리 선반영을 준비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완화와 항공 관련주
코로나 여파로 여행과 항공 관련주들이 힘을 못쓰던 몇 년을 지나 이제 여행이나 항공 관련주 그중에 저가 항공의 실적부터 개선이 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다시금 회복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항공 관련주들을 살펴보고 관심 있게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년 8월 16일 진에어 주가 반응이 나온 시점으로 관련주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진에어
- 종목 개요 :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 등략률 : 8.28%
- 거래대금 : (백만)
에어부산
- 종목 개요 :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년6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등략률 : 3.9%
- 거래대금 : (백만)
제주항공
- 종목 개요 :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년8월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등략률 : 3.4799999999999995%
- 거래대금 : (백만)
티웨이항공
- 종목 개요 :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8개 및 국제 노선 6개 포함 총 14개의 노선을 확
- 등략률 : 2.67%
- 거래대금 : (백만)
대한항공
- 종목 개요 :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 등략률 : 1.53%
- 거래대금 : (백만)
AK홀딩스
- 종목 개요 :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제주항공은 2005년1월 설립되어, 2005년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중.
- 등략률 : 1.51%
- 거래대금 : (백만)
아시아나항공
- 종목 개요 :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등)을 영위.
- 등략률 : 0.65%
- 거래대금 : (백만)
한진칼
- 종목 개요 :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한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진에어는 2008년1월 설립되어, 2008년4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등략률 : 0.16%
- 거래대금 : (백만)
티웨이홀딩스
- 종목 개요 : 저가항공사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티웨이항공은 2010년9월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년7월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 등략률 : -0.19%
- 거래대금 : (백만)
진에어
- 종목 개요 :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 등략률 : 8.28%
- 거래대금 : 17399(백만)
에어부산
- 종목 개요 :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년6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등략률 : 3.9%
- 거래대금 : 758(백만)
제주항공
- 종목 개요 :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년8월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등략률 : 3.4799999999999995%
- 거래대금 : 5480(백만)
티웨이항공
- 종목 개요 :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8개 및 국제 노선 6개 포함 총 14개의 노선을 확
- 등략률 : 2.67%
- 거래대금 : 1327(백만)
대한항공
- 종목 개요 :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 등략률 : 1.53%
- 거래대금 : 58558(백만)
AK홀딩스
- 종목 개요 :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제주항공은 2005년1월 설립되어, 2005년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중.
- 등략률 : 1.51%
- 거래대금 : 161(백만)
아시아나항공
- 종목 개요 :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등)을 영위.
- 등략률 : 0.65%
- 거래대금 : 8600(백만)
한진칼
- 종목 개요 :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한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진에어는 2008년1월 설립되어, 2008년4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등략률 : 0.16%
- 거래대금 : 1558(백만)
티웨이홀딩스
- 종목 개요 : 저가항공사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티웨이항공은 2010년9월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년7월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 등략률 : -0.19%
- 거래대금 : 296(백만)
실적 위주로 주가들이 다시 회복할 기미를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항공 관련주 역시 코로나로 인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섹터였습니다. 이번 진에어 실적 개선을 시작으로 항공 관련주의 동향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