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직장 혹은 첫 직장을 출근하면서 출근복장은 여러모로 신경 쓰입니다. 우선 출근 첫날 이미지가 왜 중요할까요? 첫인상은 그 사람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무역회사나 보수적인 비즈니스 성격을 가진 기업에 출근하는 경우 신뢰감을 어필하며 더욱 전문적인 이미지를 어필하는 것은 나 자신을 떠나 동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혹은 광고나 디자인 회사의 경우 편안하지만 자신감 있게 보이도록 하며, 새로운 역할을 배우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이미지 전달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직장의 첫 날에 입을 옷
새로운 환경의 첫 날에 당신이 입기로 선택한 옷은 당신이 수행할 일의 종류와 당신이 일할 환경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최소한 회사에서 정한 복장 규정에 맞는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 규정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그럴 때는 아래의 복장을 추천합니다.
1. 정장
공식적으로 비즈니스 복장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날에 옷을 차려입는것은 조금 편하게 입는 것보다 항상 옳다고 말씀드립니다. 정식 비즈니스 복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장 : 일반적인 비즈니스 정장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정장은 보통 바지 정장 재킷 또는 치마와 정장 재킷으로 구성됩니다. 일부 양복에는 정장 원피스와 정장 재킷이 있습니다.
-> 블레이져 : 블레이저는 정장 재킷과 비슷하지만 정장 재킷보다 약간 캐주얼한 컷이 있습니다. 보통은 해군들이 쓰던 금속 단추가 달린 블레이저들이 있으며 구분하는데 쓰입니다.
*상의 : 공식 비즈니스 상의에는 일반적으로 칼라가 달린 솔리드 컬러의 버튼다운 드레스 셔츠가 포함됩니다.
*정장화 : 정장화는 운동화나 부츠가 아닌, 발가락이 닫힌 신발입니다. 정장을 위한 정장 구두는 일반적으로 검은색 또는 갈색 가죽과 고광택이 특징입니다. 일부 드레스 신발은 굽이 높을 수 있지만 보통 검은색 또는 갈색 가죽으로 만들어지며 다른 드레스 신발과 마찬가지로 광택이 높습니다.
2.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
일부 회사들은 직원들이 좀 더 편한게 옷을 입도록 하며,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으로 입도록 독려하곤 합니다. 비즈니스 캐주얼에 적합한 첫 출근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폴로셔츠 : 폴로셔츠는 카라와 네크라인에 단추가 세 개 정도가 있습니다. 폴로셔츠는 보통 반팔이지만 긴소매일 경우 한쪽 가슴에 주머니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젊은 깔끔한 이미지를 위해 주머니가 없는 폴로셔츠를 상의로 선택한다면 젊은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정장화 :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의 경우 정장 복장에 착용하는 것과 동일한 정장 구두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플랫이나 가죽 부츠와 같은 약간은 더 캐주얼한 구두를 신는 것도 적절할 수 있습니다.
* 다크 데님 : 만약 일하고 있는 회사가 직원들에게 청바지를 입도록 허락하고, 본인이 청바지를 입기를 원한다면, 가급적 첫 출근에는 어두은 색의 데님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슬랙스 :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 코드에 맞춰 옷을 입을 때, 정장 복장 코드에 착용하는 것과 동일한 종류의 복장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첫인상을 위한 팁!
출근 첫날 긍적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팁입니다.
* 복장 규정 조사 : 면접 시 사무실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며 분위기를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드레스 코드를 살펴보고 참고하는 것입니다. 혹은 면접관이나 채용 관리자에게 물어볼 수 있는 분위기라면 조언을 요청하면 좋습니다. 미리 조사가 된 상태라면 옷을 자신 입게 고를 수 있습니다.
* 과감한 시도는 왠만하면 피하세요. 저희 회사는 자유분방한 편에 속합니다. 여름에 면접을 보고 채용을 하기로 한 직원은 다음날 반바지를 입고 출근을 했습니다. 조금 눈치 없게 느껴졌고 이 친구의 진국을 맛보기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첫출근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처음은 있기 마련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출근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