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카시장의 기대주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였나?
모트렉스의 위기를 통해서 기업문화를 이해해 보고 공유해보아요
모트렉스는 국내 인포테인먼트를 개발 생산하여 국내 기업의 자동차와
해외의 메이저 회사들과 협력하며 인포테인먼트 장비를 수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스마트카 시장의 진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과 더불어 아주 중요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1. 모트렉스의 성장
꾸준한 성장
모트렉스는 사업 초기 단계에서 자동차 부품의 유통부터 시작하여 지금 스마트 카시장의 기술 등을 선도하며
승승장구 해왔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한 사람의 인격처럼 바라본다면 크던 작던 위기가 찾아온 적이 있지 않을까요?
2. 위기- 러시아의 환율 폭등
가장 큰 거래처의 위기
최고를 달리던 2015년도에 사건은 시작합니다.
바로 가장 큰 거래처인 러시아의 환율이 폭등하며
계산되지 못한 위기가 찾아온 것이죠.
러시아라는 큰 시장을 포기하지도 적자를 지속하면서 사업을 운영할 수는 없었겠네요.
그들은 대안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3. 계획 : 우회하여 다른 시장 개척
모든 임직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던 중 이 대표는
중동, 아시아 등 새로운 시장 우회로
개발하여 대체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당연한 방법이지만 누구도 당연한 결과를 가져오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4. 이유 : 탄탄한 기본기와 품질
기술과 품질 즉 기본기의 탄탄함은 새로운 시장 개척을 가능케했습니다.
누구보다 기본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회사답게 그들은 기본에서 답을 찾아낸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이후 그들은 연구비를 매년 늘리고 있으며 지금의 명성을 넘어 스마트카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노리고 있습니다.
5. 이후 - 더욱 단단해진 회사와 팀워크
쓰라린 경험으로 통해 회사는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위기를 극복하며 모트렉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늘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며 한층 더 성장의 가능성을 본 것입니다.
6. 연구 = 위기 극복
사례를 보았을 때,
러시아의 극한의 기후에도 인정받는 품질의 개발이 있었기에
다른 나라의 기후와 주파수 등 까다로운 모든 디테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모트렉스는 연구와 개발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7. 위기극복 = 진화 및 발전
위기를 넘긴 모트렉스는 다른 나라의 사업과 타기업의 제품 품질을 앞설 수 있었습니다.
기본기와 자신감을 실력으로 인정받았기에 그들은 인포테인먼트를 넘어 다가오는 차세대 기술인
스마트카 시장을 위하여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8. 다가올 위협?
시장에서 협력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는 기업이 되어 주목받는 회사가 되었지만.
위기는 지금도 찾아오고 있지는 않을까요?
일단
국내 해외 등 판매량과 생산량이 줄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이 축소된다고 생각해보면 당장은 큰 문제가 있지 않을 수 있지만.
분명 기업과 협력을 통해 성장해온 만큼 다음 대안을 준비하고 있겠죠?
언제까지나 자동차는 자가용으로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10. 기대
자동차는 성능과 안전을 초점으로 개발되어 왔습니다.
이어서 개인 승용차의 성능은 상향평준화가 되어서 중요한 키는 편의성이 주를 이루었죠.
지금 이 시대에 나오는 자동차들은 과도기에 있습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편의에서 경험으로 넘어가는 시기이니까요.
운전자는 더 이상 운전만 하지 않겠죠 운전자와 승객의 개념은 -> 경험 소비자쯤 될 것 같습니다.
모트렉스의 다음 스텝은 앞선 기술을 넘어 새로운 어떤 구호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모트렉스는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도전하는 기업임을 증명해 왔습니다.
앞으로의 어떤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아갈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