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이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대체합니다. 2022년 7월 28일부터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합니다. 기존의 운전면허증과 효력의 차이와 발급 방법을 알아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기존의 운전면허증은 운전을 위해 소지하기보다는 신분증의 목적으로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신분증으로 국가공인 신분증입니다. 편의점이나 술집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
- 기존 신분증 역할 대체
- 온라인 뱅킹 계좌 계설 관리
- 온라인 민원신청 가능
- 해외 영어 운전면허 사용 불가
편의점이나 술집을 들어갈 때 신분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주민번호 등 모든 정보를 상대방에게 공개하지 않아도 성인 여부만 공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반면 공공기관이나 주민번호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때에 따라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 방문 시 영어 운전면허로 받아서 나오는 경우는 모바일 운전면허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국가에서 사용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해외에 방문할 때는 국제 면허 1년짜리를 발급받거나 뒷면에 영문 운전면허증 정보가 기재된 플라스틱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한다.
- IC칩이 내장된 면허증으로 교체한다.
-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다운로드한다.
- 앱을 실행하고 IC면허증을 휴대전화 뒷면에 접촉시킨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 휴대폰의 기종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뒷면에 IC칩이 인식되는 부분이 카메라 옆쪽을 공략하시면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이 생각보다도 간단하고 편리했습니다.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 한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식당, 주류 판매하는 술집, 편의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다만 해외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점과 배터리가 방전되면 신분 증명하기가 어려운 점이 단점입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