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캠시스의 위기와 폭발적 성장의 이유 위기와 극복을 통한 회사의 성장성
캠시스는?
캠시스는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및 영상기반의 ADAS 제품군,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 보안 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중 캠시스의 휴대폰 카메라 모듈은 주력 아이템으로 개발, 생산되며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으며, 그 외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파나소닉 등이 있습니다.
카메라 산업
과거에는 휴대폰 카메라가 앞면 뒷면 두 개 정도 들어갔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4~5개씩 다양해지며 휴대폰 카메라 모듈회사들은 캠시스를 포함하여 매출의 증가를 일으켰고 그 기대는 더욱 커졌습니다. 이 업계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한 것이죠.
주가 하락
2015년까지 캠시스는 꾸준한 성장을 기록한 후, 긴 시간 동안 주가가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과 2017년 캠시스는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죠. 2018년 다시 흑자로 전환하게 되었지만 당시 그들이 성장하지 못했다면 더욱 힘들었겠죠.
당시 캠시스는 무슨 이유로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하며 유례없던 위기를 경험하게 된 것이었을까요?
원인
그 이유는 당시 악재가 여러 번 겹치면서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첫째, 해외공장 이전비용과 전장사업 투자비의 부담이 늘었습니다. 둘째, 당시 폭발물 취급을 받던 갤럭시노트7이 단종 되었습니다. 셋째,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벤더 다변화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어 수익 악화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 후
하지만 캠시스는 2020년 수주를 9천억 원을 기록하며 이제 1조 원 가까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1조 원을 돌파하는 건 이제 시간문제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들이 이렇게 성장하기까지는 위기를 극복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을까요?
캠시스는 당시 상반기 출시 모델 penetration 이 모듈사 중 가장 높았기에 고객사에 최대 물품을 납품할 수 있었죠. 또한 ODM 을 제외한 Mass model 중 가장 물량이 많은 모델을 선호하여 가장 잘나가는 모델에 납품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플래그십 모델 사업을 수주하고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위기를 통해 캠시스는 다양한 전략을 새우며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큰 규모의 납품과 최고 품질의 플래그쉽을 납품할 수 있게 된 것은 더욱 다양한 고객사 확보와 품질개발을 이루어 낸 것이겠죠?
2021.01.19 - [비즈니스] - 캠시스 핸드폰카메라 회사가 전기차 진출한 이유!?
출처 : 이스트북